신형 싼타페 MX 풀체인지 복수하러 왔다 쏘렌토

신형 싼타페 MX 풀체인지 복수하러 왔다 쏘렌토

처음 모델 출시 이후 6년 만에 페이스 리프트로 프로젝트 하이랜드로 많은 사랑을 이끌었습니다. 앰비언트 라이트, 통풍시트, 외관 모습등 유출된 사진으로 공식 출시 되기 전 루머들도 있었습니다. 2023년 중반부터 테스트 드라이브를 하며 사이버 트럭과 비슷하게 후반 연도에 공개될 예정이지 않을까 했었는데, 9월 1일에 공개되었습니다. 일반적인 하이랜드의 느낌은 구형보다. 날카롭고 귀여운 느낌보다는 강한 느낌을 주는 것 같습니다. 지난 시대의 모습 보다.

더 편하고, 효율적이고, 공기 저항력이 낮고, 안전하고, 예쁘게 만들기 위하여 노력을 많이 했다고 합니다. 왼쪽에는 하이랜드 집단 신형의 디자인, 오른쪽에는 지난 시대의 모습 현재 판매하고 있는 디자인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신형 싼타페 MX 풀체인지 복수하러

싼타페 Exterior

제가 방문한 지점의 신형 싼타페 풀체인지 모델 색상은 마그네틱 그레이 메탈릭이었습니다. 전장 4,830mm 전폭 1,900mm 축거 2,815mm 중량 1,7951,865kg 치수 및 중량을 보면 분명히 이전 모델보다. 덩치가 커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만 폭은 이전 모델과 같습니다. 가격은 등급별로 옵션 없이 익스클루시브 3,546만원 프레스티지 3,794만원 캘리그라피 4,373만원 입니다.

풀체인지된 신형 싼타페를 정면에서 보니 현대차에서 강조한 H 모양의 라이트가 눈에 띕니다.

싼타페 Exterior

노이즈 컨트롤

기존 모델에서 문제가 많이 되었던 소음 노이즈 개선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고 합니다. 창문 유리와 와이퍼가 있는 곳, 그리고 바퀴까지 설계에 신경을 써서 도로를 달릴 때에 바람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노이즈를 줄였다고 합니다. 바람으로 인한 노이즈를 30퍼센트 줄이고, 서프펜션에서 발생하는 노이즈를 25퍼센트 줄이고, 도로에서 발생하는 노이즈를 20퍼센트 줄였다고 합니다.

서스펜션 스프링과 댐퍼의 설계를 업그레이드했고, 타이어 자체에도 좀 더 쿠션이 있도록 했다고 합니다.

 



바퀴 Wheel

왼쪽은 하이랜드 집단 신형의 기본 휠 18인치 포톤 Photon휠 606km입니다. 오른쪽은 기존 모델인 18인치 에로 Aero 438km 휠입니다. 색상은 비슷하고, 날개가 5개에서 7개로 늘어났습니다. 추가금을 내면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휠입니다. 왼쪽은 하이랜드의 19인치 노바 Nova 휠 567km이며 살짝 어두운 색상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오른쪽은 기존 모델의 19인치 스포츠 Sport 휠 430km입니다.

휠을 업그레이드하면 살짝의 주행거리 감소가 있지만, 기존 모델보다. 하이랜드의 주행거리가 많이 증가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포톤 휠과 스포츠 휠이 마음에 듭니다.

핸들 Steering Wheel

하이랜드 집단 핸들은 깜빡이 레버가 없어지고 버튼으로 바뀌었습니다. 가운데 크게 있던 테슬라 로고 대신 테슬라 알파벳이 보입니다. 하이빔, 카메라, 와이퍼, 음석인식등 레버로 조작이 아닌 버튼으로 조작됩니다. 개인적으로 기존 모델의 레버가 살짝 불편하다고 느낀 적은 있어서 버튼이 더 편리할 것 같은 생각 들지만 디자인은 기존 모델이 더 깔끔해 보이는 것 같기도 합니다.

싼타페 Interior

풀체인지 된 싼타페의 내부는 커진 치수만큼이나 꽤 넓어졌음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차량 폭이 이전 모델과 같다고는 느껴질 수 없을 정도로 공간감이 이전 모델보다. 훨씬 좋았습니다. 파노라믹커브드 디스플레이와 길게 수평으로 뻗은 엠비언트라이트 역시 고급감을 더 업그레이드 한 모습입니다. 전시차는 옵션으로 디자인플러스 피칸브라운투톤 시트를 적용했는데 색상이 너무 이뻤습니다. 색상 역시 고급감을 주는데 한몫한 것 같습니다.

핸들은 그랜저와 같은 디자인입니다. 핸들에도 피칸브라운으로 포인트를 주어 고급감을 더했습니다.

싼타페 트렁크

저는 캠핑을 다니기 때문에 트렁크 크기를 눈여겨보았는데 박시한 테일 디자인답게 트렁크의 용량도 꽤 커 보였습니다. 해당 차량 등급은 프레스티지 5인승이라 3열이 없는 모델입니다. 3열 폴딩시 신형 싼타페의 트렁크 제원은 높이 812mm, 너비 1,275mm로 적재용량은 725L나 된다고 합니다. 이전 모델인 싼타페 TM의 용량은 547L 정도였는데 엄청 커졌습니다. 육안으로 팰리세이드 트렁크와 맞먹겠다.

생각했는데 수치를 보니 팰리세이드는 1000L가 넘어 아직 싼타페와 비교할 바는 아닌 것 같습니다. 아무튼 이전보다. 훨씬 넓어진 트렁크입니다. 3열이 없는 모델이라 3열 공간 트렁크 아래의 수납공간 역시 넉넉합니다. SUV 답게 수납공간이 넉넉해서 좋습니다. 싼타페 TM은 캠핑 때 조금 애매했는데 이번 신형 풀체인지 싼타페는 캠핑으로 충분해 보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싼타페 Exterior

제가 방문한 지점의 신형 싼타페 풀체인지 모델 색상은 마그네틱 그레이 메탈릭이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노이즈 컨트롤

기존 모델에서 문제가 많이 되었던 소음 노이즈 개선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고 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노이즈 컨트롤

왼쪽은 하이랜드 집단 신형의 기본 휠 18인치 포톤 Photon휠 606km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