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직금 중간정산 사유 필요서류 세금 쉽게 알아보기

퇴직금 중간정산 사유 필요서류 세금 쉽게 알아보기

월급을 받았는데 내가 이해하는 봉급 실수령액이 달라서 이해가 안 되시는 분들을 위해서 오늘은 연봉 실수령액 차이에 대해서 계산도 해보고 알아보는 과정을 하려고 합니다. 내가 받는 월급에서 공제되는 부분들이 있는데 그것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에 대해서 오늘은 알아보려고 합니다. 간단한 표도 만들어서 쉽게 이해되 실수 있게 해 드리겠습니다. 같이 입사한 동기들과 연봉이 똑같은데도 차이가 나는 이유는 가구수에 따라서 달라진다고 합니다. 부양가족이 많을 경우에는 그만큼 세금을 적게 내기 때문에 받는 금액이 조금 더 늘어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근로소득세가 차이가 나게 되는데 1인가족은 8만 원 정도 나온다고 하면 부양가족이 5명일 경우 15000원까지 내려간다고 합니다.

 

 

퇴직금 중간정산 사유 필요서류 세금

사유 4 파산공포 및 개인회생절차

5년 이내에 근로자가 파산선고를 받았을 경우와 5년이내에 개인회생절차를 개시한 경우에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개인 회생절차개시 결정은 채무자 회생 및 파산에 관한 법률에 따르며 법원에서 결정하는 것을 말하는데, 신용회복위원회의 신용회복지원제도에 따른 개인 및 프리 워크아웃 결정등은 요건이 되지 않습니다.

채무자 회생 및 파산에 관한 법률은 재정적 어려움을 겪는 자에게 파탄에 직면해 있는 채무자에 대해 채권자와 주주 그리고 지권분자 등 이해관계인의 법률관계를 조정하여 채무자 아니면 그 사업의 효과적인 회생을 도모하거나, 회생이 까다로운 채무자의 재산을 바르게 환가 및 배당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 법입니다.

일반 통장 퇴직연금에 대한 세금

일반 계좌로 퇴직금을 받았을 시 납부해야 하는 퇴직소득세율은 6%~45%로 결코 적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근속연수 10년을 마치고 퇴직을 하면서 퇴직금 1억 원을 받는 경우 퇴직소득세(지방소득세 포함)는 어쩌면 384만 원에 이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퇴직금은 한 직장에 오랜 시간 일한 대가로 받는 보상금 성격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여기에 세금이 붙는 것도 또한 근무하면서 매월 급여에서 근로소득세를 납부해 왔기 때문에 이중으로 세금을 납부하지 않았냐는 의구심이 높은 편입니다.

 



사유 2 주거 목적 전세금 아니면 보증금 부담

근로자가 무주택자인 경우 주거를 목적으로 전세금 및 예치금을 부담하는 경우에도 중도인출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 경우에는 한 직장에서는 계속업무를 하는 동안에 1회로 한정되어 있어 한번만 가능하다는 점 유의하셔야 합니다. 주거목적인 경우의 임차보증금의 경우 전세금 및 보증금 뿐만 아닌 월세보증금으로도 포함이 됩니다. 즉, 월세에 대한 보증금으로 사용을 할 경우에도 중도인출을 받을 수 있는 사유가 됩니다.

또한, 만약 전세금을 인상하는 내용으로 새로운 거래를 하는 경우에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만약 본인이 아닌 주민등록등본 기준 동일 세대임이 증명된 세대원의 명의로 거래를 체결하는 경우에도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본인의 주민등록등본 기준 동일 세대인 가족의 명의로 거래를 체결해도 신청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IRP 통장 개설해야 하는 이유 (연말정산 세액공제)

IRP 계좌의 장점은 위의 퇴직금 절세 효과뿐만 아니라 연말정산 시의 세금공제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자신의 근로소득과 IRP 계좌로 매년 어떤정도로 납입하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IRP 계좌로 매년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는 한도는 900만 원이며, 이에 따른 세율은 아래와 같습니다. 예를 들어 홍길동 씨는 연봉 5,500만 원 직장인(부소득 없음)이 IRP 계좌에 900만 원을 넣어놨을 경우 연말정산 시 환급받는 금액은 어쩌면 148만 원(900만 원 × 16.5%) 정도 된다는 얘기입니다.

사유 1 무주택자인 근로자가 본인 명의로 주택을 구입할 경우

만약 무주택자인 근로자가 본인 명의로 주택을 구입할 경우 중간정산 사유로 해당됩니다. 다만 모든 경우 사유에 대해당이 되지는 않으며 판단기준에 맞춰 적용되는 사람들만 적용이 가능합니다. 무주택자에 대한 판단으로는 갖고 있는 주택이 없는 경우 이지만 세대원 전원이 무주택자일 필요는 없습니다. 즉, 본인의 명의로 갖고 있는 주택이 없는 경우에 적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근로 자가 전 생애에 걸쳐 무주탁자일 필요는 없습니다. 주택구입에 대한 적용 가능한 경우는 본인 명의로 된 주택을 구입하는 경우이며, 배우자와 공동명의로 구입을 하는 경우에도 가능합니다. 다만, 배우자의 단독명의로 구입을 하는 경우에는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직업에 따른 연봉차이

직업에 따라 연봉차이가 나는 것은 하는 일마다. 다르기 때문입니다. 내가 일하는 직종에 업무강도 중요도에 따라 차이가 나게 되는데 이는 직급에 따른 연봉이 다른 것도 있습니다. 내가 하는 직책이 높으면 높을수록 책임져야 할 의무가 있다고 해서 금액차이가 나는 것이므로 어떤 일을 해도 열심히 한직종에서 오래 있습니다. 보면 그만큼 대접받으실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사유 4 파산공포 및

5년 이내에 근로자가 파산선고를 받았을 경우와 5년이내에 개인회생절차를 개시한 경우에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일반 통장 퇴직연금에 대한

일반 계좌로 퇴직금을 받았을 시 납부해야 하는 퇴직소득세율은 6%45%로 결코 적지 않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일반 통장 퇴직연금에 대한

근로자가 무주택자인 경우 주거를 목적으로 전세금 및 예치금을 부담하는 경우에도 중도인출이 가능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